과탄산소다 사용법. 과탄산소다를 이용한 세탁과 주방, 욕실 등에 여러 가지 활용방법으로 깨끗하게 관리하세요.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과탄산소다 사용법. 과탄산소다를 이용한 세탁과 주방, 욕실 등 여러 가지 활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세탁 시 첨가하여 세탁물의 표백과 탈취를 더욱 향상해 주는 과탄산소다를 이용하시는 분이 많으십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과탄산소다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과탄산소다의 여러 가지 활용방법과 주의사항 등을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과탄산소다 란?

과탄산소다-사용법-주의점
썸네일

과탄산소다는 과탄산나트륨이라고도 하며 하얀 결정성 분말로 일반적으로 소다 결정으로 알려진 탄산나트륨과 표백제인 과산화수소로 만들어집니다.

물에 녹으면서 산소, 물, 소다 결정의 혼합물로 분해됩니다.

세탁 용도로 과탄산소다를 사용하면 우수한 세척력을 보이게 되는데 흰색, 컬러의 세탁물 모두 부드럽게 얼룩을 제거하는 데 탁월합니다.

물을 오염시킬 수 있는 해로운 화학 물질을 방출하지 않고 또한 탈취 작용도 있어서 세탁물에서 나쁜 냄새를 제거하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과탄산소다와 산소계 표백제 차이

과탄산소다는 산소계 표백제와 같습니다.

기성 제품들은 과탄산소다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고 소비자들이 제품의 기능을 이해하기 쉽게 하기 위하여 산소계 표백제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일부 산소계 표백제는 과탄산소다 이 외에 다른 성분이 첨가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과탄산소다는 추가 성분을 사용하지 않고 그 자체로도 세척력이 매우 효과적이어서 세탁 시 얼룩을 깨끗하게 제거합니다.

 

과탄산소다와 염소 표백제의 차이

과탄산소다는 표백제이지만 염소 표백제와는 다릅니다. 과탄산소다는 물에 녹으면서 사소와 물로 빠르게 분해되어 과산화수소를 생성합니다.

과산화수소는 구강 세척제와 같은 치과용 제품에 흔히 사용되는 소재로 일반적으로 작은 용량을 사용해도 인체에 해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세탁물의 염료와 원단을 손상시키지 않고 흰색을 더욱 희게 하고 색깔 옷의 색을 밝게 합니다.

그러나 염소 표백제는 차아 염소산나트륨이 주요 성분으로 부식성 살균제라고 보면 되는데 적은 용량으로도 인체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세탁을 하는 경우 염소 표백제는 염료를 탈색시키며 직접적인 손상을 주기 때문에 염소 표백제를 반복적으로 사용할 경우에도 섬유가 변질될 수 있습니다. 

 

과탄산소다는 어디에 많이 쓰이나요?

일반적으로 흰색, 밝은색, 어두운 색상의 의류에 사용하기에 적합하기 때문에 세탁을 할 때 좋습니다.

세탁기에서 사용 시 세제의 성능을 높이려면 세탁기에 평소 사용하시던 세탁 세제를 넣고 과탄산소다를 일반적으로 밥을 먹을 때 쓰는 숟가락 기준으로 한 스푼 정도 넣기만 하면 됩니다. 얼룩이 많다면 한 스푼 더 추가해 넣으시고 평소처럼 세탁을 하게 되면 굉장한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미백 의류는 과탄산소다를 이용해 사전 빨래를 하게 된다면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따뜻한 물 4리터당 과탄산소다 2 스푼 정도를 넣고 6시간 정도 담가 둔 다음 평상시처럼 세탁하시면 됩니다.

옷에 얼룩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과탄산소다에 따뜻한 물을 조금 부어 반죽하여 15분간 그대로 둔 다음 반죽을 얼룩에 직접 바르고 원단을 부드럽게 문질러 의류를 세탁하시게 되면 얼룩이 금세 지워질 것입니다.

 

과탄산소다 다른  용도로 사용 가능한가요?

과탄산소다는 주로 세탁에 사용되지만, 집 주변에서는 세정제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집안 어디에서나 사용할 수 있으며 농도를 다음과 같이 조절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욕실에서 과탄산소다 사용법

 

1. 타일 사이의 줄눈 청소

과탄산소다에 따뜻한 물을 조금 넣어 걸쭉하게 반죽을 만든 다음 과탄산소다가 활성화가 될 때까지 약 15분간 기다린 후 줄눈에 반죽을 바르고 나서 약 15분 후 칫솔 등으로 살살 문질러 준 다음 물로 씻어내시면 하얀 줄눈이 되살아납니다.

 

2. 샤워 커튼 등에 생긴 곰팡이 제거

과탄산소다를 뜨거운 물 5리터당 과탄산소다 2스푼 정도를 탄 용액에 6시간 동안 담가 두시고 세척을 하시면 깨끗해질 것입니다.

 

3. 변기 청소

변기에 과탄산소다를 6스푼 정도를 넣으신 다음 약 15분 동안 기다린 후, 변기 솔로 깨끗이 문질러 주시면 깨끗해집니다.

 

주방에서 과탄산소다 사용법

 

1. 차나 커피로 얼룩진 머그컵

머그컵을 씻어내기 위해 각 머그잔에 과탄산소다를 1~2 티스푼 넣고 나서 각각의 머그잔에 끓인 물을 채우세요. 약 15분 동안 담가 두었다가 내용물을 부어 내고 보통 때처럼 컵을 씻어내면 깨끗고 반짝반짝 빛을 내는 머그컵이 됩니다.

 

2. 냉장고 냄새와 곰팡이제거

과탄산소다 반 숟갈 정도와 따뜻한 물 250ml를 섞은 다음 용액 만들어 스프레이 병에 넣고 냉장고에 스프레이를 이용해 뿌리고 용액을 15분 후 젖은 행주로 닦아 내시면 됩니다.

그리고 남아 있는 용액으로 주방을 자연스럽게 청소하여 냄새를 없앨 수 있어 주방의 다른 곳에도 냉장고와 같이 간단히 스프레이를 뿌리고 15분간 방치한 후 젖은 행주로 닦아내시기만 하면 됩니다. 

과탄산소다는 따뜻한 물을 만나면 수산화 이온이 가스 형태로 나오면서 부피가 팽창하기 때문에 스프레이 용기 등에 담을 때 너무 많이 담지 마시고 필요한 양을 넣고 사용 후에는 뚜껑을 분리하셔서 팽창으로 인한 용기 폭발이 일어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과탄산소다 용액은 만들고 나서 바로 사용해야 하며 오랫동안 놔둔 용액을 사용해서는 효과가 없습니다.

과탄산소다는 물에 처음 용해된 후 약 6시간이 지나면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인데요. 만들어 놓고 주방에서 오랫동안 사용하시려면 구연산이나 식초를 이용해 용기에 담아 두었다가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탄 냄비

냄비를 태우거나 오래 사용하다 보면 얼룩 등이 남아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과탄산소다를 이용하면 깨끗하게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냄비에 물을 1/4 정도 채운 다음 과탄산소다를 넣어 주시고 물을 끓여 주세요. 물을 많이 넣게 되면 뜨거운 물과 반응한 과탄산소다로 인해 넘칠 수가 있으니 물을 많이 넣으시면 안 됩니다. 

약 5분 정도 물을 끓인 다음 불을 끄고 10분 정도 불려 주게 되면 태운 냄비의 그을음이 거의 대부분 사라졌을 겁니다.

남아 있는 그을음은 수세미로 문질러 제거해 주시면 반짝반짝 빛이 나는 냄비가 될 겁니다. 단, 코팅된 냄비에는 이 방법을 사용하시면 안 됩니다.

 

4. 주방기구와 용품 등 세척

주방에서 사용하는 스텐리스로 된 주방기구나 그릇, 숟가락 젓가락 등에도 과탄산소다를 이용해서 깨끗하게 관리가 가능합니다.

싱크대에 뜨거운 물을 받은 다음 과탄산소다를 넣고 주방기구를 한 시간 정도 담가 두시기만 하셔도 정말 깨끗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촘촘한 구멍이 있는 채반 등에 끼어 있는 이물질 제거에 아주 효과적입니다.

이 외에도 틈이 좁아 청소하기 힘든 많은 것들을 과탄산소다와 뜨거운 물이 있으면 깨끗이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스테인리스가 아닌 놋쇠나 알루미늄 등은 변색되거나 부식될 수 있으니 과탄산소다를 이용해서 세척하시면 안 됩니다.

 

5. 싱크대 세척 법

싱크대 하부에 내려가는 관을 뽑아 아래를 비닐로 감싼 후 테이프로 물이 나가지 않게 감아 주시는 방법으로 막아 주시고 관까지 깨끗하게 세척할 수 있는데 막는 방법이 어려울 수 있으니 쉬운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 싱크대 위 선반 등에서 주방기구와 그릇 등을 다른 곳으로 치워 주세요. 과탄산소다가 물과 만나 분해되면서 발생하는 수산화 이온과 찌꺼기가 분리되면서 주방기구 등과 닿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 거름망 절반 정도가 차게 과탄산소다를 넣고 끓은 물을 천천히 붓어주세요. 이때 수산화 이온을 포함한 가스와 거품이 발생하게 되니까 마스크를 끼고 장갑을 착용해주세요.
  • 거품이 싱크대 위로 조금 올라올 정도까지 물을 조절해서 부어 주셔서 싱크대 트랩 안에 끼어 있는 이물질이 분리되도록 불려 주세요.
  • 솔로  문질러 주시면 묻어 있는 이물질이 제거가 되며 하수관 안도 어느 정도 찌꺼기가 분해되어 내려가게 됩니다.

 

6. 하수구 세척 법

하수구 뚜껑을 열면 냄새가 올라오지 않게 트랩이 있습니다. 이 트랩 가운데 구멍이 물이 내려가는 하수관입니다. 싱크대와 같은 방법으로 세척을 해주시면 됩니다.

  • 하수관 옆으로 트랩에 과탄산소다를 절반 정도 채운 다음 뜨거운 물을 천천히 부어 주시면 싱크대와 마찬가지로 가스와 거품이 발생하게 됩니다.
  • 거품이 하수구 위로 조금 올라올 정도까지 물을 조절해서 부어 주시고 이물질이 분리되도록 불려 주신 후 솔로 문질러 깨끗이 세척해 주세요.

 

세탁기 유형에 따른 과탄산소다 사용법

 

1. 일반세탁기

과탄산소다는 일반세탁기와는 궁합이 좋지 않습니다.

과탄산소다는 따뜻한 물에 반응을 하는데 일반 세탁기는 히터 기능이 없어 따뜻한 물을 직접 공급하여야 하기 때문에 불편하기도 하고 물의 양도 많기 때문에 과탄산소다도 많이 넣어야 합니다. 그래서 일반 세탁기에는 액체 세제가 더 잘 어울립니다.

요즘은 액체형 세제 중 과탄산소다가 포함된 것들도 있으니 이를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2. 드럼세탁기

드럼세탁기와 과탄산소다는 잘 어울리는데요. 가루 성분의 과탄산소다를 드럼세탁기에 넣고 세탁을 할 때 물의 온도가 따뜻하게 천천히 올라가고 또한 세탁을 하기 전 세탁물의 무게를 측정하기 위해 드럼이 돌아가는 데 이 과정에서 가루 성분의 과탄산소다가 골고루 섞여 물에 잘 녹아 세탁물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과탄산소다를 이용해서 세탁조 청소를 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사용 한지 얼마 되지 않은 세탁기나 세탁조 청소를 자주 한 세탁기가 아니라면 세탁조 청소를 위해 과탄산소다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관리되지 않은 세탁조에 과탄산소다를 사용하게 되면 오히려 독이 되는데 그 이유는 다 제거되지 않은 세탁조에서 빨래를 할 때마다 찌꺼기가 나오게 되어 빨래를 더럽히게 되기 때문입니다. 세탁기를 분해 청소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과탄산소다는 안전한가요?

과탄산소다는 천연 세정 제품으로 일반적으로 사용하시기에 안전한 제품이며 발암물질을 생성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화학 물질이 없는 제품이 아니라는 것을 항상 기억해야 합니다.

과탄산소다는 화학물질로 잘못 취급하면 인체에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단, 청소 시 주의해야 할 몇 가지 안전상의 주의가 필요하며 다음 사항을 꼭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과탄산소다에 뜨거운 물을 넣게 되면 발생되는 수산화 이온으로 인해 호흡기와 눈을 불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호흡 장애를 예방하기 위해 환기를 시키면서 과탄산소다를 사용하세요.
  • 피부와의 장시간 접촉도 자극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매일 과탄산소다를 사용하시는 분이나 피부가 특히 민감하신 분이라면 고무장갑을 끼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아이와 애완동물이 있는 가정에서 주의사항

빨래나 집 청소를 위해 과탄산소다를 사용하시는 가정에서는 아이와 애완동물이 과탄산소다를 직접 먹지 않도록 주의를 하시면 됩니다.

청소를 위해 물에 녹여 사용하는 과탄산소다는 산소로 빠르게 분해되기 때문에 대부분 안전합니다.

그러나 직접 먹게 된다면 독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먹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하는데 아이 손이나 애완동물이 건들 수 없는 장소에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빨래 냄새 제거 방법. 장마철 냄새나는 수건의 냄새를 확실하게 없애는 효과적인 락스 사용방법

크린토피아 가격표 확인해보세요. 할인 정보 안내

자동차 개별소비세 인하 연장과 변경되는 자동차 관련 정보 새해엔 이렇게 바뀝니다.


이것으로 과탄산소다 사용법과 여러 가지 활용방법 그리고 주의사항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 내용을 참조해 안전하고 깨끗하게 과탄산소다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