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 부팅 모드 및 시동 키 조합을 알아보았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맥북 시작 및 기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맥북 부팅 옵션과 모드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Mac을 복구 모드로 전환하거나 USB로 부팅할 때 그리고 Apple 진단 도구를 사용하여 하드웨어 테스트를 시작하기 위한 시작 키 조합입니다.

관련 내용으로 맥북의 메모리 RAM 확보하는 빠른 방법에 대한 설명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맥북의 메모리 RAM 확보하는 빠른 방법


MacOS 맥북 부팅 모드 및 키 조합

맥북-부팅모드-시동모드-단축키
썸네일

 Mac을 시작할 때 특정 부팅 모드를 시작하려면 먼저 전원 버튼을 누른 다음 즉시 원하는 키 조합을 눌러야 합니다. 키 조합은 길게 누르고 있어야 되며 맥북 상태에 따라서 누르고 있는 시간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시작 관리자 / USB 부팅  Option


USB 부팅 Option
USB 부팅&Option

 이 기능은 USB에서 Mac을 부팅해야 하거나 Wndows를 설치할 때 사용합니다.


안전 모드 Shift

안전모드 Shift
안전모드 Shift

  Mac에서 시동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경우 안전 모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안전 모드는 운영체제를 시작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것들만 사용해서 컴퓨터를 부팅하는 것을 말합니다.

시작 디스크에서 오류를 확인하고 복구할 때 유용한 기능입니다.  안전 모드는 Mac을 시작할 때 시작 및 로그인 항목이 열리게 하지 않고 사용자 지정 글꼴을 사용하지 않도록 하며 여러 개의 MacOS 시스템 캐시도 지웁니다.


Apple 하드웨어 테스트 / Apple 진단 d

Apple 진단 d
Apple 진단 d

 Mac의 하드웨어 문제를 식별하는 문제 해결 도구입니다. 이 테스트는 하드웨어 문제를 찾을 수는 있습니다.

더 많은 하드웨어에 대한 정보를 얻고자 한다면 애플 서비스 진단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하드 드라이브나 복구 파티션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옵션+d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M / NVRAM 재설정 Cmd+p+r

NVRAM 재설정 Cmd+p+r
NVRAM 재설정 Cmd+p+r

 매개 변수 RAm에는 컴퓨터의 현재 구성에 대한 정보가 저장되어 있습니다. 여기에는 날짜 및 시간, 볼륨, 데스크톱 설정 등이 포함됩니다. 때때로 소리, 마우스 스크롤 또는 PRAM/NVRAM 재설정이 필요한 경우 사용을 하면 됩니다.

 Mac 문제 해결 명령 중 하나로 Mac을 종료하고 전원을 켠 다음 위의 키 조합을 누르고 Mac이 다시 재부팅 할 때까지 기다렸다가 시동음이 울리는 Mac의 경우 두 번째 시동음이 들리면 키를 놓으시면 리셋이 완료가 됩니다.

17년 이후의 Mac은 애플 로고가 두 번째 나타났다가 사라진 후에 키를 놓으면 됩니다.


SMC 재설정 Shift + Control + Option


SMC 재설정 Shift + Control + Option
SMC 재설정 Shift + Control + Option

 시스템 관리 컨트롤러(SMC)는 팬 속도, 전원 관리 등과 같은 측면을 제어하는 인텔 기반 Mac의 칩입니다. 대부분의 애플 컴퓨터는 위에 제공된 키의 조합을 사용하지만 일부 모델에서는 배터리를 제거하거나 전원 코드를 뽑아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복구 모드 Cmmand + r

복구 모드 Cmmand + r
복구 모드 Cmmand + r

 복구 모드는 많은 MacOS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복구 파티션은 MaOS의 별도 부분이며, 이를 사용하여 Disk Utility를 사용해 Disk를 복구하고 터미널에 액세스 한 다음 MacOS를 다시 설치하여 복원하게 됩니다.


대상 디스크 모드 t

대상 디스크 모드 t
대상 디스크 모드 t

 하나의 Mac의 하드 드라이브에서 다른 하드 드라이브로 파일을 전송하려면 Traget Disk 모드를 사용하면 간단합니다. 타깃 디스크 모드에서 Mac을 시작하면 다른 Mac에 연결하여 드라이브를 주고받을 때 쉽게 파일을 복사할 수 있습니다.


단일 사용자 모드 Cmmand + s

단일 사용자 모드 Cmmand + s
단일 사용자 모드 Cmmand + s

 단일 사용자 모드는 시작시 GUI와 드라이브 볼륨이 탑재되지 않은 최소 텍스트 기반 환경으로 Mac을 부팅한 뒤 명령을 입력하면 되는 Unix 프롬프트에만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드는 시작이 안되는 Mac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해 줍니다. 디스크를 복구하거나, 한 볼륨에서 다른 볼륨으로 파일을 복사하거나, 광학 미디어를 강제로 꺼낼 수 있지만 Unix 명령어를 제대로 아셔야 합니다.


상세 모드 Cmmand + v

상세 모드 Cmmand + v
상세 모드 Cmmand + v

 상세 모드는 Mac의 기본 시작 그래픽을 컴퓨터가 시작될 때까지 정확히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상세 상태 보고서로 보여 줍니다. 안전 모드와 같은 로딩이 제한되지 않으며 단일 사용자 모드와 같은 명령줄 환경으로 부팅이 돼 않습니다.

대신 상세 모드는 Mac이 부팅 시 중단되는 경우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부팅 과정에서 방해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 수 있기 때문에 이를 확인하고 해결을 할 수 있습니다.

맥북 사러 가기


함께 보면 좋은 글

▶맥북에서 서명을 만들어 문서에 서명 하는 방법, 맥북 활용법 전자서명 만들기

▶맥 스포트라이트 사용방법, 이 기능을 잘 활용하면 편리하게 맥을 사용 하실 수 있습니다.

▶맥북 화면 캡처 하는 방법 맥북 스크린샷 단축키 활용법과 맥북 화면 녹화하는 방법


 이 외에도 더 많은 단축키가 있습니다만 여기까지만 해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 맥북 시작 및 기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Mac 부팅 옵션과 모드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