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로콜리 씻는 법과 영양소 파괴 없이 먹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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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로콜리 씻는 법과 영양소 파괴 없이 먹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브로콜리 좋은 것은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 겁니다. 그런데 브로콜리 속에 이물질 등을 어떻게 하면 깨끗하게 잘 씻어서 먹을 수 있을지 잘 모르시는 분들이 계신 것 같아서 설명을 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브로콜리 씻는 법 영양소 파괴없이 먹는 법 썸네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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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내용으로 체중을 줄이는 다이어트 식단은 어떻게 준비 해야 하는지 정리한 글입니다.  내용을 보시려면 아래 버튼을  눌러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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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로콜리 씻는 법

브로콜리 깨끗이 씻기
브로콜리 깨끗이 씻기

브로콜리는 씻을 때 물도 잘 안 묻고 해서 깨끗해 보이지만 보기와는 다르게  먼지, 농약, 벌레 등이 많이 묻어 있답니다. 그래서 잘 씻어 주어야 건강하게 브로콜리를 섭취할 수 있겠죠? 브로콜리 깨끗이 씻는 법을 알려 드릴게요.


따뜻한물, 소금, 식초

  1. 볼에 따뜻한 물을 담아 둔다.
  2. 소금과 식초를 넣어 준다.
  3. 브로콜리를 적당히 조각을 내어 준다.
  4. 꽃봉오리가 밑으로 가게 5분 정도 담궈 둔다.
  5. 줄기를 잡고 꽃봉오리를 물에 넣어 둔 채 흔들어 씻어 준다. 

이렇게 하면 안에 들어 있던 벌레들과 이물질들이 이 제거됩니다.


브로콜리 효능

브로콜리에는 우리 몸에 좋은 여러가지 효능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대표적인 브로콜리 효능을 정리했습니다.



항암효과가 뛰어납니다.

브로콜리에는 설포라판이 많이 들어 있어 항암효과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설포라판의 함유량 : 브로콜리 100g 기준으로 줄기 40ppm, 잎 20ppm, 꽃봉오리 9ppm 정도 들어 있습니다.
  • 설포라판의 항암효과가 암세포를 스스로 죽게 만듭니다.
  • 암을 유발하는 독성 물질로부터 우리 세포를 지켜 줍니다.
  • 암세포가 성장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신생혈관을 억제해서 암 전이를 막아 줍니다.


알레르기와 염증을 줄여 줍니다.

브로콜리는 외부로부터 오는 알레르기나 염증 반응을 줄여 주며 외부 독소로 부터 몸을 방어해 주는데 브로콜리에 들어 있는 페놀성 화합물 캠페놀과 오메가 3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 캠페롤 : 항암, 항염증 효과가 있어 알르레기 반응을 줄여 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 오메가 3 : 염증을 감소시키는 효과로 항 염증 작용을 합니다.


위장 장애 개선

수용성 식이섬유 : 물이 분해되는 수용성 식이섬유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장에 오랜 시간 쌓여 있던 숙변을 제거하여 몸속 독소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마그네슘 및 비타민이 장내 염증 진정 효과를 줍니다.


심장 질환 개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혈액 속 독소가 줄어들면서 심장 기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설포라판 : 앞에 말씀드린 항암효과와 함께 대동맥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 심장을 건강하게 지켜 줍니다.
  • 글로코시놀레이트 :  심장병을 막아주고 심장 질환을 예방하는 단백질 티오리 독신을 생산하여 심장이 튼튼해집니다.


신체 해독 작용

브로콜리에 들어 있는 특정 아미노산과 비타민 C 그리고 유황 성분이 신체 해독작용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눈 건강 개선

루테인 : 망막과 황반에 존재하는 성분으로 눈의 유해 산소를 제거해주어 눈의 노화 방지는 물론 백내장 예방에도 좋은 효과를 줍니다.


일산화탄소 제거

담배를 많이 피우시는 분들에게 좋은 효과인데요. 브로콜리에 많이 들어 있는 비타민 C의 효과로 몸속 일산화탄소 제거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브로콜리 영양소 파괴 없는 조리법

여러가지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는 브로콜리 인데요. 영양소 파괴 없는 조리법으로 영양성분을 더 많이 흡수하려면 다음과 같이 조리해 주세요.


브로콜리에 들어 있는 항암 성분인 설포라판은 끓는 물에 넣고 데치면 파괴가 됩니다. 그래서 설포라판을 최대한 살려서 먹기 위해서는 찜기에 약 1분에서 3분 이하로 쪄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볶음

브로콜리의 지용성 베타카로틴 성분은 기름과 만나면 몸으로 흡수가 높아집니다. 올리브유 등 오메가 3 지방산이 함유된 기름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튀김

튀김옷을 입혀 고온으로 순간적으로 익혀 드시면 맛도 있고 영양성분도 파괴가 적습니다. 어린아이들도 이렇게 주면 잘 먹습니다.


브로콜리 효과적 섭취법

브로콜리는 채소와 함께 먹으면 흡수율을 높일 수가 있는데요. 특히 양파와 함께 볶아서 드시면 궁합이 좋습니다. 브로콜리의 항산화 성분 흡수가 양파와 함께 드시게 되면 흡수가 배가 됩니다.


브로콜리 두부무침 

  1. 두부를 데쳐서 식혀 줍니다.
  2. 깨끗이 씻은 브로콜리를 쪄서 준비합니다. 1분에서 3분 사이 그리고 찬물에 바로 담가서 식혀 줍니다.
  3. 식혀 둔 두부를 으깨어 줍니다. 두부의 물기는 제거해 주셔야 합니다.
  4. 브로콜리와 으깬 두부를 넣고 마늘 조금과 참기름을 넣고 소금으로 간을 해서 무쳐 줍니다. 
  5. 화룡정점 깨소금을 위에 솔솔 뿌려 주면 맛있는 브로콜리 두부무침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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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으로 브로콜리 씻는 법과 영양소 파괴 없이 먹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브로콜리 자주 요리해 먹으면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