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대의 생태와 방제 방법. 집에서 할 수 있는 빈대 예방 및 관리 꿀 팁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빈대의 생태와 방제 방법. 집에서 할 수 있는 빈대 예방 및 관리 꿀 팁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빈대는 인체에 직접적인 질병을 매개하지 않지만, 강력한 흡혈욕구로 인해 수면 방해와 가려움증을 유발하며, 이로 인해 이차적인 피부 감염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특히, 빈대에 대량 노출 시 고열 및 염증 반응을 일으키는 Anaphylaxis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 빈대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효과적인 예방 및 관리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빈대의 생태와 방제 방법 썸네일
썸네일


빈대의 생태와 방제

빈대는 사람의 피를 먹이로하는 해충입니다. 모기의 6배에서 10배 정도의 피를 빨며 심한 가려움증을 유발해 긁으면 감염 등의 2차 피해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빈대의 생태와 방제하는 방법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빈대의 생태

빈대는 동물의 피를 먹이로 하는데 주로 사람의 피를 빨아먹습니다. 빈대가 가지는 생태적 특성을 간추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동물의 피를 먹이로하며 흡혈하지 않고도 6개월에서 1년간 생존이 가능합니다.
  2. 벼룩과 같이 질병을 옮기지는 않으나 모기보다 10배의 피를 빨아먹습니다.
  3. 성충이 약 5~6mm의 크기로, 진한 갈색을 띠며 납작한 형태를 가집니다.
  4. 불완전 변태의 생활사를 가지며 알에서 약충 5령기를 거쳐 성충이 됩니다.
  5. 약충은 5회 탈피를 거치며, 각 령마다 최소한 1회의 흡혈이 필요합니다.
  6. 성충의 수명은 온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빈대 방제 방법

빈대가 발견되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방제를 진행해야 합니다. 그러나 요즘 빈대는 약품에 내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정부에서 승인한 피레스로이드계 살충제를 사용하거나 고온을 이용해 방제해야 합니다.

  1. 물리적 방제와 화학적 방제를 병행하여 처리합니다.
  2. 빈대가 서식하는 가구 틈과 벽 틈에 스팀 고열을 분사하여 방제하거나, 청소기를 이용해 빈대를 포집하여 제거할 수 있습니다.
  3. 오염된 직물은 고온(50~60도 이상)의 건조기에 약 30분 이상 처리하여 방제합니다.
  4. 화학적 방제로는 빈대 석식처나 틈새에 피레스로이드계 살충제(일반 살충제는 효과 없음)를 잔류분무 처리합니다.


빈대 발견 방법

빈대를 발견하기가 쉽지가 않은데요. 우리가 잠을 자는 야간에 활동하기 때문입니다. 빈대를 발견하기 위한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빈대의 활동은 주로 야간에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사람이 잠을 자는 위치와 가까운 곳에 서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2. 흡혈 후에는 어두운 곳으로 숨습니다. 섬유질, 목재, 종이 등의 틈새를 좋아하므로, 침대 매트리스나 프레임, 소파, 책장 또는 이불이나 침구류 등에 숨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3. 물린 자국을 확인하거나 빈대를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다음과 같습니다
    – 납작한 반형 형태의 부풀어 오름
    – 빈대의 부산물이나 배설물과 같은 흔적을 찾거나, 노린내 또는 곰팡이 냄새를 풍기는 빈대의 존재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일렬로 물린자국
  4. 심각한 가려움, 물집, 두드러기 발생
  5. 목이나 팔 등에 벌레가 기어가는 듯한 느낌


빈대 예방 법

빈대는 우리나라에서 거의 박멸되었지만 근래 해외에서 유입이 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빈대 예방하는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해외여행에서 돌아 왔다면 집 밖에서 여행 가방과 입은 옷을 진공청소기로 청소해주세요.
  2. 모든 옷가지들을 고온을 이용해 세탁하거나 건조기에 돌려 주세요.
  3. 해외 직구 택배 물품은 집 밖에서 개봉해 주세요.
  4. 침구류나 소지품은 햇볕에 쬐어주거나 털어줍니다.
  5. 어두운 곳은 스마트폰이나 손전등을 이용해 켜서 확인해 주세요.


함께 보시기 좋은 내용

빈대를 예방하려면 숙박업소 방문 즉시 빈대가 숨어 있는 공간을 확인하고, 짐을 숙박업소 내에 보관하지 말아야 합니다. 여행 중 빈대에 노출된 경우, 여행용품에 대한 철저한 소독이 필요합니다.

2차 감염 예방을 위해 빠르게 병원을 방문해 약을 처방 받아 발라야합니다. 이상 빈대의 생태와 방제 방법 그리고 빈대 예방 및 관리 꿀 팁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빈대 #생태적특성 #빈대방제 #빈대예방 #빈대관리 #빈대생활사 #빈대피해 #빈대발견방법 #빈대흡혈 #빈대서식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