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스마트폰 GOS 논란 갤럭시 s22 무엇이 문제 인가?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삼성 스마트폰 GOS 논란 게임 옵티마이징 서비스 논란이 발생한 갤럭시 s22는 삼성전자 최신 스마트폰으로 출시된 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유저들의 비판이 일어났습니다. GOS는 무슨 의미이며 왜 논란이 발생했는지 해당 이슈의 핵심을 요약해보았습니다.

 

GOS 논란 게임 옵티마이징 이란?

갤럭시 스마트폰 GOS 논란
썸네일

 GOS는 Game Oprimazing Service의 약자입니다. 즉, 게임 최적화 서비스라는 시스템 앱입니다. 고사양, 고화질을 요구하는 게임을 실행할 때 갤럭시 스마트폰에서는 과도한 발열과 배터리 소모를 막기 위해 초당 프레임 수와 GPU 성능을 조절해 해상도를 낮추는 기능입니다.

 

논란이 왜 일어났나?


 GOS는 갤럭시 s22에서 적용된 게 아니고 이전 갤럭시 제품들부터 사용이 되어 왔습니다. 요즘 게임의 환경이 고사양을 요구하는 터라 그 게임의 환경에 맞추어서 실행을 하게 되면 스마트폰에서는 발열이 심해지게 됩니다.

그래서 GOS가 스마트폰의 클럭을 제한하고 해상도 등에 관여하여 성능을 낮추어서 발열을 제어해 주는 기능을 해왔습니다.

 

이전부터 있던 기능이 왜?

 지금 이슈가 되느냐 하면 이전 스마트폰에서는 이 GOS를 삭제는 할 수 없지만 우회하여 강제로 비활성화하여 사용하는 유저들이 있었는데 ONE UI 4.0 업데이트가 되어 GOS 비활성화하는 방법이 통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성능이 저하된 채 게임을 하게 되니 느린 건 당연한 것이겠죠. 이를 문제 삼았지만 현재 이것을 풀어줄 생각은 없는 듯합니다.

 

게임만 성능 저하시키는 게 아니다?

 여러 유튜브들이 벤치마킹 테스트를 하면 성능은 제대로 그런데 게임을 하면 성능은 줄어드는 것을 확인하였고 심지어 게임뿐만 아니라 일반 앱 작동에도 GOS가 관여되어 성능을 떨어뜨리고 있다는 것을 알아내기까지 했습니다.

 이건 눈 가리고 아웅 인가요? 벤치마킹에서는 성능이 최고 게임에서는 성능이 뚝 이러면 안 되는 거 아닌가요? 이렇게 게임뿐만이 아닌 일반 앱에서도 GOS가 작동되어 성능에 관여한다는 것과 이전 스마트폰 모델들도 업데이트하면서 다 막아 버려 현재 큰 이슈가 되었습니다. 

 현재 사용자들은 게임 성능을 최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GOS 수동 조작이 가능하도록 개선해달라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이 부분에 대해서 삼성전자에서는 답이 없는 상태입니다. 좋은 해결책이 나오길 바랍니다. 

 

핵심 요약


★ GOS는 예전부터 사용되어왔으나 우회하여 수동으로 끄고 사용

★ ONE UI 4.0 업데이트로 우회 방법 다 막혀 버림

★ 벤치마킹에서는 최고 성능 그러나 게임뿐 아니라 일반 앱에도 관여하여 성능 저하시킴

★ 이전 스마트폰 모델들도 다 성능 저하에 벗어날 수 없음

★ 발열로 인한 안정상의 문제로 타협이 없다고 함

★ 사용자들은 화가 많이 나 있는 상태


함께 보면 좋은 글

스마트폰 반응 속도 빠르게 하는 법 간단히 설정 가능해요.

아이패드 배터리 효율과 사이클 수 확인하는 방법

애플 아이디를 확인하는 방법. Apple ID로 등록한 이름은 본명이 아니어도 되나요?


이것으로  삼성 스마트폰 GOS 게임 옵티마이징 서비스 논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