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주의 해야할 사항과 식습관 개선, 혈당수치를 낮추는 간식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당뇨병 주의해야 할 사항과 식습관 개선, 혈당 수치를 낮추는 간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혈당만 관리하면 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 당뇨는 식이요법을 병행하지 않으면 치료가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먹지 못하는 음식이 너무 많아 스트레스를 받는 것도 사실입니다.


당뇨병에 주의 해야할 사항

당뇨병 주의사항 식습관 개선 간석 추천 썸네일
썸네일

 음식을 드시게 되면 급격하게 혈당이 올라가는데 이렇게 올라간 혈당이 세포로 흡수되지 못하게 되고 혈액 속에 당이 높게 유지되어 소변으로 배출되는 것이 당뇨병입니다.

 당뇨라고 해서 무조건 음식을 적게 먹으라는 것은 아닙니다. 본인의 양에 맞는 식사를 정해진 시간에 일정량을 드시면 됩니다.

다만, 과식을 하게 되면 혈당을 높이게 되고 체중이 늘어나 인슐린 작용에 방해를 주게 되며 동맥 경화를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식사를 하실 때 한 번에 많은 음식을 먹거나 자주 음식을 드시는 것과 식사 후 디저트로 빵, 사탕, 과일, 설탕이 들어간 커피나 달콤한 음료수를 드시게 되면 혈당을 더 높여 주어 위험합니다.

사하실 때 가장 급격하게 당이 올라가게 만드는 것이 음료수를 같이 드시는 것으로 절대로 해서는 안 되는 행동임을 꼭 기억하셔야 합니다.

 식사 후 바로 누우시거나 졸린다고 잠을 주무시는 행동은 대사 질환을 더욱 심해지게 해 주므로 이러한 행동도 주의하셔야 합니다.


혈당 조절을 위한 방법


 당뇨는 약만 먹는다고 치료가 되지 않습니다. 많은 분들이 드시고 계신 당뇨약은 혈당 수치만 떨어트릴 뿐이며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식이요법을 같이 해야 합니다.

밥을 너무 많이 먹어서도 안되고 기름진 음식도 먹으면 안 되니 맛있는 음식을 마음껏 먹지 못하는 게 사실입니다.


당뇨 환자의 기본 수칙

  1. 당 질 섭취를 적절히 조절하고 대부분의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합니다.
  2. 일정한 시간에 규칙적으로 식사를 해서 정해진 양을 규칙적인 시간에 드셔야 합니다.
  3. 음료수, 설탕, 꿀 등 단순 당 질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단순 당은 혈당 수치를 높이는 주범입니다.
  4. 식이 섬유소를 적절히 섭취해야 합니다. 혈당과 혈관 내 지방 농도를 낮추어 혈당 조절과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5. 좋은 지방인 식물성 지방을 적당히 섭취하고 콜레스테롤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동물성 지방인 트랜스 지방은 심혈관계 질환을 높이기 때문입니다.
  6. 술은 안 드시는 게 좋습니다. 영양소가 되지 않고 열량을 많이 내기 때문에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7. 식사 후 바로 운동을 합니다. 식사를 마치고 나면 혈당은 바로 올라가게 됩니다. 이때 유산소 운동을 하여 혈당이 높게 올라가지 않도록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사뿐 아니라 음식을 섭취하고 나면 바로 움직이시기 바랍니다.


식사 수칙 (질병관리 본부의 권고 사항)

 아래 권고사항에 맞추어 식사를 하실 때 지키시면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실제로 탄수화물 즉, 당질의 양을 줄이고 소화흡수가 느린 섬유소를 드시게 되면 혈당이 급격하게 올라가는 것을 막아 줍니다.

  1. 식사시간에 맞추어 20분 이상 식사를 한다.
  2. 자신에게 알맞은 양을 먹는다.
  3. 다양한 음식을 골고루 섭취한다.
  4. 기름진 음식을 제한한다.
  5. 당질 섭취를 조절한다.
  6. 음식을 싱겁게 먹는다.
  7. 섬유소가 풍부한 음식을 먹는다.
  8. 술을 되도록 제한한다.


간식

 식사를 하고 난 이후 간식을 드시는 방법과 당뇨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간식은 언제 먹는 게 좋은가?

 간식을 드실 때에는 항상 공복인 상태에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공복은 아침에 자고 일어났을 때와 음식을 하시고 난 3시간이후 입니다. 간식은 식사를 마친 직후나 잠자기 전에 드시는 것은 혈당을 높일 수 있어 금물입니다.


당뇨에 도움이 되는 간식

 공복에 드시기 좋은 간식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으며 먹기에도 좋고 혈당 관리에도 효과적인 간식입니다.


삶은 달걀

 단백질이 많이 들어 있으며 근손실이 많이 일어나는 당뇨 환자에게 근손실을 막아 주는 식품으로 프라이보다는 삶아서 드시는 게 좋으며 완숙보다는 반숙을 해서 드시면 먹기도 좋고 영양소 흡수에도 도움이 됩니다.


볶은 콩

 볶은 콩도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합니다. 특히 검은콩은 항산화물질인 안토시아닌과 불포화 지방산이 포함되어 있어 대사 증후군 완하에도 도움을 줍니다. 콩을 많이 드시면 설사를 할 수 있으니 적정량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피스타치오

피스타치오는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임산부의 임신 당뇨에 좋으며 한 움큼 정도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과하면 안 됩니다.


치즈

 치즈에는 고급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발효과정을 거쳐 소화 흡수도 잘 되며 자연치즈 함량이 높은 치즈가 더 좋습니다.

이 밖에도 당질의 주요 성분인 탄수화물의 함량이 낮고 단백질이 높은 식품이 좋은 간식이 될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당뇨병 초기 증상으로 알아보는 당뇨병에 잘 걸리는 유형

▶당뇨병 환자가 피해야 할 식습관 당뇨에 가장 안 좋은 음식

▶당뇨병에 효과적인 돼지감자 지금이 제철입니다.


 이것으로 당뇨병에 주의해야 할 사항과 식습관 개선, 혈당 수치를 낮추는 간식에 대해서 마치겠습니다. 위 사항을 잘 지키고 관리를 잘 하신다면 당뇨를 극복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