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글쓰기 어떻게 하는 것일까요? SEO에 맞춰서 글을 써야 구글에서 검색 순위가 높아진다는데 어떻게 하는 것인지 SEO가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들 많으실 겁니다. SEO에 맞춘 글쓰기는 어떤 것인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E0란?
검색엔진 최적화를 말하며 좋은 콘텐츠를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이 되게 하는 방법입니다. 다시 말해 검색엔진 높은 순위에 올라가는 것을 목표로 콘텐츠를 기획하고 생성 그리고 최적화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SEO 글쓰기가 왜 중요 할까요?
좋은 콘텐츠를 가지고도 검색엔진에 결과가 나오지 않는다면 그 콘텐츠가 가치가 있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이렇게 양질의 콘텐츠를 생산한다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그 콘텐츠가 검색엔진을 통해 세상에 나와서 많은 사람들이 보는 것이 중요한 것입니다.
구글 상단에 위치해 있는 1위부터 10위까지의 클릭 편차는 많이 납니다. 많은 사람들이 1위를 클릭하기 때문입니다.
페이지가 넘어간다면 클릭 수는 극히 줄어들게 됩니다. 이 말은 내 작성한 콘텐츠를 사람들이 찾아올 확률이 낮아진다는 말이 됩니다.
SE0에 글을 작성하는 팁
SEO에 맞게 글을 작성하는 팁을 아래에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천천히 읽어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주제에 맞게 글을 작성
콘텐츠를 작성할 때 가장 중요한 주제는 h1에 넣어야 합니다. 그리고 주제의 소제목들을 h2, h3, h4로 나누의 넣습니다.
주제에 대한 내용을 분류해 부제목과 본문에 주제에 맞는 내용을 나누어 작성해야 합니다. 이렇게 주제에 대해서 순차적으로 나누어서 설명을 한다면 검색에서 순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제목 이용
문서가 본문만 있게 되면 읽는 사람도 지루해집니다. 제목을 이용해서 콘텐츠를 작성하실 때 제목은 h1, 부제목 h2, 소제목 h3로 구분하고 각 제목에 맞는 콘텐츠를 작성해야 합니다.
제목이 도움이 된다고 남발해서는 안 되며 제목을 쓰고 그 아래에 설명 글인 본문을 작성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미지 관리
이미지의 제목과 설명 그리고 이미지 내용을 넣어셔야 합니다. 많은 분들이 이 부분을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미지를 넣을 때에는 이미지 내용에 맞는 제목으로 바꿔 주고 설명(ALT Tag)을 넣어 주셔야 합니다.
인터넷 환경이 느린 지역이나 시각장애인들을 위해 이 이미지가 어떠한 것인지 설명이 있어야 알 수 있게 때문에 이 부분을 구글에서는 중요하게 여깁니다. 마지막으로 이미지 하단에 이미지에 대한 내용도 같이 넣어 주시면 끝입니다.
아래 사진을 예를 들면 사진 제목은 “고구마 수확”이며 이미지 설명 “대체 텍스트” AlT Tag에는 “농부가 사각 나무상자에 수확한 고구마를 담아서 들고 있다.”라고 기재했으며 사진 밑에 이미지에 대한 내용은 “고구마 수확” 이렇게 이미지에 넣어 주었습니다.
콘텐츠 설명(Meta description)을 작성
해당 콘텐츠의 설명을 넣어 주셔야 되며, 120자 정도로 넣어 주시면 되는데, 콘텐츠 설명은 “메타 디스크립션(Meta description)”이라고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첫 문장에 해당하며 두 줄 정도의 글이 해당되며 워드프레스나 구글 블로그는 별도로 작성해 넣을 수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가 어떠한 것을 이야기하는지 표시를 해 주는 것으로 구글 검색을 했을 경우 검색 결과의 제목 밑에 표시가 됩니다.
콘텐츠 양은 많고 가독성 있게 작성
빠르게 돌아가는 세상에 짧은 게시물이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구글 같은 검색 엔진은 더 길고 심도깊은 블로그 게시물을 더욱 선호합니다.
최소한 2,100에서 2,400자 사이의 양질의 콘텐츠를 작성하셔야 합니다. 또한 보기 쉽게 하기 위해서 콘텐츠를 한 덩어리씩 나누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긴 문장이 들어가게 되면 문단을 나누어서 작성을 해서 가독성이 좋게 하시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사이트에 있는 다른 게시물과 연결
콘텐츠를 만들고 블로그 내 다른 페이지를 링크하는 것은 검색 엔진이 정확한 사이트맵을 만드는 것을 돕게 됩니다. 그리고 블로그를 방문한 사람들이 더 많은 콘텐츠를 발견하게 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의 출처로 생각하게 됩니다.
외부와 링크를 거실 때에는 상업적인 요소는 배제하시고 이 링크를 클릭했을 때 어떠한 곳에 가는 것인지 정확하게 명시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다음 바로 가기” 이런 식으로 말입니다.
페이지 속도
페이지의 속도가 빠를수록 좋습니다.
항상 로딩 속도가 빠르게 유지하셔야 합니다. 페이지 로딩 속도 저하의 큰 원인은 용량이 큰 이미지입니다. 만약 이미지가 100Kb 이상이면 페이지 속도에 큰 영향을 주게 됩니다.
항상 이미지는 압축을 하여 용량을 줄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지 용량을 줄이는 tinypcn와 같은 무료 사이트가 있으니 이를 활용하셔서 용량을 줄이십시오.
그리고 페이지 속도를 알고 싶으시면 Google의 PageSpeed Insights 사이트를 방문해 무료 분석 및 권장 사항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 하단 앵커 광고 넣는 방법. 티스토리 광고 효율 증가
▶ 티스토리 Meta Tag 등록은 메타 태그 플러그인을 사용하세요.
이것으로 SEO에 대한 내용과 SEO에 맞추어 글 쓰는 방법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방문자들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를 작성하실 때 구글도 좋아할 요소 SEO에 맞추어 글을 쓰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