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지혈증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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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지혈증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건강검진을 받게 되면 알게 되는 고지혈증은 서구화된 식습관과 운동부족으로 발생하는 비만으로 인해서 생기게 됩니다. 혈액 속 지방성분으로 인해 몸속에 염증이 증가하게 되고 고혈압, 당뇨병, 심혈관계 질환의 대표적인 병입니다.


고지혈증이란?

고지혈증 원인과 예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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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상 지질혈증이라고도 하며 혈액 중의 지질의 일종인 중성 지방과 콜레스테롤의 양이 과하게 많아 지는 것을 말합니다.

많은 양의 중성지방이 혈액의 점도를 높이고 중성지방과 LDL 콜레스테롤이지방성분이 동맥벽에 침착되어 혈관이 좁아져 혈액의 흐름에 영향을 끼치게 되고, 동맹경화, 심근경색, 뇌졸중 등의 발생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고지혈증 원인

 일생생활에서 오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잘못된 식습관과 유전적인 경우 그리고 운동을 하지 않아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생활 습관의 원인

 지방이 많이 들어간 식사습관으로 육류, 계란 노른자, 치즈 등과 같은 동물성 지방 식품을 많이 섭취하는 경우와 많은 분들이 식물성 지방과 불포화지방은 괜찮을 것이라고 생각하시지만 이 지방 역시 우리 몸에서 중성지방으로 변환시키기 때문에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가 높아집니다. 그래서 이상지질 현상이 있으신 분들은 지방 자체를 섭취하는 것을 줄이셔야 합니다.

  • 운동부족으로 인해서 비만인 경우와 평소 술을 자주 마시는 경우 혈중 중성지방 수치가 높아집니다
  • 흡연:흡연은 혈관에 지방이 쌓이게 하고, 좋은 콜레스테롤인 고밀도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킵니다.


유전적 원인

 유전적 영향으로 간이 안 좋거나 가족 중 당뇨 환자가 있는 경우 발생하기도 합니다.


질병에 의한 원인

 당뇨병,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간질환, 신장질환 등이 있는 경우 고지혈증이 생기기 쉽습니다.


고지혈증 증상 완화법

 고지혈증 증상을 완화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탄수화물을 적게 먹기

 탄수화물은 우리 몸에 가장 쉽게 에너지원으로 사용할 수 있는 영양소입니다.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고 남은 것은 간이나 근육 등에 중성지방 형태로 저장을 하게 되기 때문에 탄수화물을 많이 드시는 분들이 좋아하는 흰쌀밥과 가루를 내어 만드는 빵, 떡, 면 등은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운동하기

 인슐린의 역할은 혈액 속의 포도당을 근육과 세포로 저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인슐린이 많아도 세포나 근육이 못 받아들이게 되면 간으로 들어가 중성지방으로 쌓이게 됩니다.

우리 몸의 근육을 키워 포도당이 들어갈 공간을 마련해 주어야 합니다. 비만인 경우가 대표적 원인 경우가 되며 일주일에 3-4회, 30분~1시간씩 유산소 운동(걷기, 자전거 타기, 등산, 수영, 줄넘기, 배드민턴 등)과 더불어 근력운동으로 근육을 만들어 야합니다.

인슐린 저항성이란?
인슐린이 있어도 세포에서 인슐린을 받아들이 못하는 것을 말합니다.

체중 줄이기

 비만인 경우 체중감량은 필수입니다. 체중을 줄이실 때에는 섭취하는 열량은 낮추고 운동으로 열량을 많이 소비시키는 것이 원칙이라는 것을 다들 알고 계실 겁니다.

체중 감량을 하실 때 한꺼번에 급격하게 줄이시지 마시고 한 달에 1~2Kg 정도를 점진적으로 감량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식사 순서 바꾸기

 식사 순서를 변경해 몸속 혈당이 천천히 올라가도록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혈당일 급격하게 높이는 음식은 위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가루를 낸 탄수화물로 만든 음식과 흰쌀밥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식사를 하실 때 밥을 먼저 한 숟가락 입에 넣고 반찬이나 국을 드시고 계십니다. 탄수화물부터 먼저 들어가게 되면 우리 몸속 혈당은 급격하게 높아지게 되므로 식사를 하실 때 순서를 변경해야 합니다. GI지수가 낮은 음식부터 시작해 점수가 높은 순으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혈당을 천천히 올리는 음식 섭취 순

  1. 채소 등 식이섬유
  2. 고기 등 단백질
  3. 밥 등 탄수화물


간 기능 개선

 우리 몸의 콜레스테롤을 합성하는 중요한 기관으로 콜레스테롤은 간에서 80% 이상이 생성됩니다.

또한 간에서 생성된 담즙은 지방을 분해하고 배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기 때문에 간 기능이 떨어지면 고지혈증이 지속되게 됩니다.

간수치가 정상이어도 지방간과 고지혈증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간의 상태를 잘 점검하시고 간이 안 좋은 경우 의사와 상담하셔서 간 기능을 회복하셔야 합니다.


식단 바꾸기

 이상 지질 현상은 음식에서 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식단을 바꿔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 흰쌀밥은 그만 드시고 현미밥, 귀리밥 등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간 것으로 변경
  • 녹황색 채소 위주의 식사와 미역, 톳, 다시마 등 해조류를 꾸준히 먹기
  • 단백질은 먹되 지방성분이 적은 부분을 먹기
  • 쇠기름, 돼지기름 등의 모든 동물성 기름과 버터, 쇼트닝, 새우, 장어, 계란 노른자 등의 콜레스테롤이 높은 음식은 피하기
  • 식물성 지방도 적게 드시되, 필수지방산이 많이 들어가 있는 올리브유, 들기름, 견과류 등으로 적당히 먹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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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것으로  고지혈증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건강검진을 받게 되면 알게 되는 고지혈증은 서구화된 식습관과 운동부족으로 발생하는 비만으로 인해서 생기게 되는 고지혈증은 식단 조절과 운동으로도 충분히 극복 할 수 있습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