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듬이 생기는 원인 두피 가려움, 지루성피부염, 건선 등 비듬 예방법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비듬이 생기는 원인 두피 가려움, 지루성피부염 등 예방하고 관리하여 깨끗한 두피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듬은 죽은 세포 덩어리가 벗겨질 때 나오는 것으로 관리를 잘해주면 사라지게 됩니다. 비듬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듬이 생기는 이유

비듬의 원인 두피가려움증 비듬 예방법
썸네일

인체에서 피부는 끊임없이 벗겨지고 새로 나옵니다.

보통의 경우 한 번에 하나씩 떨어져 나가게 되어 눈에 보이지 않는데 두피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 세포가 뭉치게 되어 덩어리가 지게 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덩어리가 벗겨질 때 어깨나 두피 등에 이 비듬이 보이게 됩니다.



비듬의 원인

 죽은 세포 덩어리의 집합체 비듬이 내 몸에 있으니 불쾌한 건 당연할 것입니다. 다양한 비듬의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듬 예방을 위해 부드러운 샴푸로 깨끗하게 머리를 감으면 효과적입니다.
비듬 예방을 위해 부드러운 샴푸로 깨끗하게 머리를 감으면 효과적입니다.


지루성 피부염

 두피에 지루성 피부염이 생기면 두피가 붉고 가렵게 됩니다. 두피에 염증이 생겨 지방성 고름이 차기도 하며 이것이 터지면서 덩어리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지루성 피부염은 두피뿐만 아니라 얼굴, 눈썹, 턱수염 등 신체에 다양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루성 피부염은 인체에서 기름샘의 밀도가 높은 부분에서 발생하는데 두피에 있는 효모에 대한 인체의 반응과 기름샘에서 생산되는 기름을 분해하는 세정제에 의해서 발생되기도 합니다.

두피에 기름 성분이 많아지면 ‘말라세지아’라고 하는 곰팡이가 발생하여 두피를 자극하여 염증을 유발합니다.


가려움증

 두피가 가려운 증상은 매우 흔하게 일어납니다.

중년층에서 자주 일어나 게 되며 일반적으로 긁게 되는데 강하게 긁어 자극을 주게 되면 작은 염증들이 발생됩니다. 이러한 증상으로 비듬이 발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건선

 건선은 흔한 피부질환으로 두피, 팔꿈치, 무릎 등에 발생합니다.

건선은 두피나 피부에 일부 발생을 하며 붉은색을 띱니다. 건선은 두피에 발생되어 비듬이나 지루성 피부염의 심한 경우로 오인을 할 수 있으며 스트레스에 의하거나 가족력에 의해 발생됩니다.


잘못된 머리 감기

 두피를 깨끗이 하지 않으면 비듬이 발생하기 쉬워집니다.

다 씻겨 나가지 않은 샴푸나 린스의 잔여물이 두피에 남아 막게 되고 이로 인해 가려움증을 발생되며 또한 두피가 숨을 쉴 수 없기 때문에 염증이 발생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샴푸가 아닌 비누를 이용해 머리를 감으시면 비누의 지방 성분으로 두피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비누를 이용하게 되면 피부의 각질도 잘 안 벗겨지며 머리카락에 지방 성분은 더욱 많아지게 됩니다.


헤어제품 과다 사용

 헤어 스타일링을 위하여 많은 헤어 제품을 사용합니다. 젤, 무스, 스프레이, 왁스 등 요즘 포마드는 잘 안 쓰시는 같습니다. 이런 헤어 제품은 두피에 남게 되어 가려움증과 두피에 안 좋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기타

 남성 호르몬에 의한 영향과, 자주 머리를 빗어 두피에 자극을 주는 것 그리고 스트레스를 받는 것도 원인 됩니다.


비듬 예방

 비듬은 약물 치료를 통해 좋아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듬이 생기기 전이 미리 예방하는 것이 더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비듬이 발생되지 않는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한 지방을 섭취

 연어, 참치, 고등어 등 오메가 3 지방산의 섭취를 늘리게 되면 피부의 기름 생산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햇볕에 노출

  햇볕을 쬐면 두피에 곰팡이균 말라세지아가 생기는 것을 줄일 수 있습니다.


헤어제품을 줄이기

 젤이나 스프레이 등 헤어제품을 줄이게 되면 두피에 이물질이 쌓이는 것을 줄이게 됩니다.


두피 마사지와 올바른 샴푸 사용

 가벼운 두피 마사지와 함께 두피에 좋은 샴푸를 이용하여 매일 감으면 비듬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머리를 감으실 때 손톱을 이용하지 마시고 손가락 안쪽을 이용하셔야 합니다. 손톱으로 긁으면 염증이 발생하니까 주의하셔야 합니다.


스트레스 줄이기

 스트레스도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한 가벼운 온동, 스트레칭, 명상 등을 해 보시기면 좋을 듯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당뇨병 초기 증상으로 알아보는 당뇨병에 잘 걸리는 유형

비타민 A의 효능과 결핍 시 증상 그리고 독성과 부작용 등

피스타치오 건강에 좋은 간식으로 추천드립니다.


 비듬이 생기는 원인 두피 가려움, 지루성피부염 등 예방하여 깨끗한 두피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깨끗한 두피 관리를 통해 비듬을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