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D가 부족하면 나타나는 증상과 원인 그리고 보충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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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타민D가 부족하면 나타나는 증상과 원인 그리고 보충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햇볕을 피하거나 우유 알레르기를 앓거나 엄격한 채식주의 식단을 고수하면 비타민D 결핍의 위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D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타민D

비타민D-부족증상-보충방법
썸네일

 햇빛에서 생성되는 비타민으로 알려진 비타민 D는 피부가 햇빛에 노출되는 것에 반응하여 인체에서 만들어집니다.

또한 비타민 D는 몇몇 생선, 생선 간 기름, 계란 노른자 등의 식품과 강화 유제품 그리고 곡물 제품에서 흡수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D는 강한 뼈에 필수적입니다. 비타민 D가 식이요법으로 칼슘을 섭취하는 것을 돕기 때문입니다.

 예전부터 비타민D 결핍은 뼈조직이 제대로 미네랄화되지 않아 뼈가 연하고 골격의 기형으로 이어지는 질환인 구루병과 연관돼 왔습니다.

그러나 점점 더 많은 연구가 수많은 건강 문제로부터 비타민 D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비타민D가 부족하면 나타나는 증상


뼈의 통증과 근육의 약화는 비타민D 결핍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에게 증상은 잘 나타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없어도 비타민 D가 너무 적으면 건강상의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비타민 부족현상은 다음과 같은 질병과 관련이 있습니다.

  •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 위험 증가
  • 고령자의 인지장애
  • 어린이 천식


비타민 D가 도움을 주는 질병

 비타민 D에 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어 몇 가지를 질병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살펴보자면  제1형 및 제2형 당뇨병, 고혈압, 포도당 과민증, 다발성 경화증 등 여러 가지 다른 질환의 예방과 치료에 역할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D 결핍의 원인

 비타민 D 결핍은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이유로 발생할 수 있으며 아래와 같습니다.

 사람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비타민을 섭취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집니다. 이것은 엄격한 채식주의 식단을 하시는 분이면 가능성이 더 높은데, 왜냐하면 대부분은 어류와 생선 기름, 계란 노른자, 강화우유, 쇠고기 간을 포함한 육류에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육류를 섭취하지 않는 채식주의자들을 위한 최고의 비타민 d 흡수 방법은 햇빛에 노출되는 것인데 이는 제한적이며 사람들은 피부가 햇빛에 노출되면 몸이 비타민D를 만들다는 것을 잘 인식하지 않기 때문에,

햇볕이 없는 그늘에서 거주하거나 햇볕에 노출이 되지 않는 긴 옷을 입거나 햇빛 노출을 막는 선크림 등의 화장품을 바르는 등의 행동과 특히, 햇볕에 노출이 없는 직업을 가지게 된다면 비타민 D 부족 위험에 처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겨울에는 햇빛을 덜 받기 때문에 비타민D 결핍이 더 많이 일어날 수 있으며 피부가 검은 사람은 색소 멜라닌은 햇빛 노출에 반응하여 비타민 D를 만드는 피부의 능력을 부족하기 때문에 더욱 주의하셔야 합니다.

연구결과 피부가 검은 노인들이 비타민D 결핍의 위험이 높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신장이 비타민 D를 활동적인 형태로 변환시킬 수 있지만, 사람들이 나이가 들면서 비타민 D를 활동적인 형태로 변환하는 능력이 떨어지게 되고, 따라서 비타민 D 결핍의 위험이 증가됩다.

 소화기관에서 비타민 D를 적절하게 흡수할 수 없는 경우가 있는데 크론병, 낭포성 섬유증, 셀리 악병 등 특정한 의학적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음식에서 흡수할 수 있는 비타민D를 장에서 흡수가 원활하지 못하게 됩니다.

 비만인 경우 비타민 D는 지방세포에 의해 혈액에서 추출되어 혈액순환으로 배출되는데 체질량지수가 30 이상이면 비타민D의 혈중 수치가 낮은 경우가 많습니다.


비타민D 부족 테스트

 우리 몸에 비타민D가 얼마나 많은지를 측정하는 가장 정확한 방법은 25 히드록시 비타민D 혈액검사다. 20ng/mL에서 50ng/mL의 수준은 건강한 사람에게 적합한 것으로 간주된다고 합니다. 12ng/mL 미만은 비타민D 결핍을 나타냅니다.


비타민D 보충

 비타민 D 결핍에 대한 치료는 식이요법과 보충제를 통해 비타민 D를 더 많이 섭취하는 것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최적의 건강을 위해 필요한 비타민 D의 섭취는 연령과 건강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밀리 미터당 20 ng/mL의 농도는 일반적으로 불충분하다고 여겨져 치료를 필요로 합니다.

 햇볕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지 않거나 항상 피부를 가리는 등(선스크린으로 비타민D 생성을 억제 등) 비타민D 결핍에 대한 위험 요인이 있는 경우에는 비타민D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에 대해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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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것으로 비타민D가 부족하면 나타나는 증상과 원인 그리고 보충 방법에 대해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햇볕을 피하거나 우유 알레르기를 앓거나 엄격한 채식주의 식단을 고수하면 비타민D 결핍의 위험이 발생할 수 있으니 충분한 비타민 D의 섭취를 위해 노력하셔야 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